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및 갱신(범용, 공인, 법인) 이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온라인에서 각종 서류 발급 및 전자서명, 인터넷 뱅킹 등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신분증과 비슷한 역할을 하며 예전에는 발급 방법이 복잡하고 번거로웠지만 요즘은 꽤 간단해져서 부담 없이 발급 및 갱신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빠르게 발급 받아 보세요!
공동인증서란?
공동인증서는 온라인 신분증과 같은 역할로 예전에 ‘공인인증서’로 불리던 것의 명칭이 변화된 것입니다. 각종 전자문서, 서류 발급, 은행 업무 등 본인인증이 필요한 다양한 순간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나
모든 사람들이 인증서만 떠오르면 수많은 프로그램 설치는 물론이고 복잡한 발급 과정까지 꺼려하는 온라인 업무 중 하나였습니다. 요즘은 보다 간편해졌기 때문에 지레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공동인증서 종류
공동인증서 종류로는 개인, 범용, 법인공인인증서가 있습니다.
– 개인 공인인증서 – 범용 공인인증서 | – 개인 : 개인 주민등록번호 기준으로 발급된 인증서 – 범용 : 개인사업자 등록 번호를 기준으로 발급된 인증서 |
법인 공인인증서 | 법인 사업자 등록번호 기준으로 발급된 공동인증서 |
사업자 번호로 발급 받은 범용공동인증서는 금융, 전자상거래, 공공업무, 전자의료, 국가과제 등 용도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지만 1년에 4,400원이라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 발급을 위해 먼저 [거래 은행 ID, 비밀번호 / 보안카드(OTP), 계좌번호]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 자신이 거래하는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 각 은행 사이트 마다 ‘인증센터’가 있어 해당 경로로 이동한 뒤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을 눌러줍니다.
- 약관 동의 및 사용자 확인 후 은행 ID, 비밀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 인증서 종류(개인 or 범용)를 선택합니다.
- 추가 인증이 필요한데 출금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준비한 보안카드(OTP)로 인증을 합니다.
- (범용인증서의 경우) 출금된 수수료 내역을 확인합니다.
- 이후 고객 세부정보(이름, 영문명, 메일, 주소, 전화번호) 입력합니다.
- 인증서 저장 위치(하드디스크, 이동식 디스크, 휴대폰)를 선정해 주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은 각 은행에서 신청할 때 개인으로 할 것인지, 사업자로 할 것인지 인증서 종류를 선택할 때 선택할 수 있으며 발급 시 1년에 4,400원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연결 계좌에서 출금되는 방식)
*사업자 범용공동인증서는 10만원 정동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또는,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에 한해 ‘한국범용인증센터’라는 곳에서 별도로 신청할 수 있지만 발급 비용이 1년에 8만원 입니다. 급한 경우 당일 발급이나 우체부를 통한 찾아가는 서비스 등 편리하게 발급 받을 수 있는 편입니다. 또한 2년, 3년제 요금을 이용하면 할인폭도 커지는 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이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의 영상을 천천히 따라 해보시기 바랍니다!
갱신 하는 방법
인증서 갱신의 경우 최초에 발급 받았던 인증기관에 다시 방문하여 재발급 or 갱신의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때도 동일하게 [거래 은행 ID, 비밀번호 / 보안카드(OTP), 계좌번호] 등의 정보가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차이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차이는 발급기관과 유효기간, 저장 방식 등에 대한 것으로 쓰이는 효과는 동일합니다. 1년에 한 번씩 매년 갱신해줘야 하는 공동인증서와 다르게 금융인증서는 3년의 넉넉한 유효기관과 갱신 또한 매우 편리해서 요즘은 금융인증서를 더 많이 이용하는 추세이긴 합니다.
- 공동인증서 :
- 국가가 지정한 6개 공동인증기관에서 발급 받을 수 있음
- 유효기간 1년
- 하드디스크, 핸드폰, USB 등 저장공간 선택 가능
- 영문, 숫자, 특수문자가 섞인 비밀번호 10자리로 인증
- 금융인증서 :
- 금융결제원에서 발급 가능
- 유효기간 3년 후 자동 갱신
-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보관
- 숫자로 된 6자리 비밀번호로 인증
- + 간편인증 :
- 카카오, 네이버, 토스 등 민간기업에서 발급 받을 수 있음
- 유효기간 3년 후 수동 갱신
- 발급 받은 민간기업에서 보관
- 6자리 숫자 or 생체인식을 통해 인증
공동인증서 FAQ
공동인증서 범용공동인증서 차이가 뭔가요?
용도제한의 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범용 공동인증서는 이용 제한 없이 어떤 업무든 다 이용할 수 있으나 개인 공동인증서는 본인인증 외 국가과제나 공공 업무 등 일부 인증 효력에 제한이 있습니다.
공동인증서와 간편인증은 뭐가 다른가요?
간편인증은 카카오, 네이버, 토스 등 민간기업에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3년간 유효합니다. 단, 갱신은 수동으로 해줘야 하며 복잡한 보안 프로그램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공동인증서로 활용할 수 있는 인증 용도에 비해 간편인증은 정말 딱 간편한 로그인 정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어디서 발급 받나요?
국가가 지정한 6개 공동 인증기관에서만 발급 받을 수 있으며 발급 방법에 대한 내용은 본문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