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사망진단서 발급 어디서? : 비용, 서류 총정리!

사망진단서 발급 어디서 할 수 있을까요? 처음 경험해 보시는 분들을 위해 발급처와 비용, 필요 서류 등 정리해 보았습니다. 보통 고인이 돌아가시고 난 뒤 장례식장, 화장터, 보험금 청구, 회사 및 학교 제출 등 사망자 기본증명서가 여러모로 쓰일 곳이 많아서 발급 방법에 대해 꼭 알아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망진단서란?

사망진단서는 의사가 진료 중에 환자가 사망했을 때 작성하는 사망 증명 서류이며 병원 or 요양원에서 최종 진단 후 48시간 이내 사망했을 시 원무과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병원이 아닌 곳에서 최종 진찰과 같은 이유로 사망하였다면 동일하게 48시간 이내 기준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아무나 발급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고인의 부모님, 형제, 직계 가족만 발급이 가능해서 [고인 성함, 성별,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주소] 항목을 챙겨서 신청해야 합니다. 직계 가족들을 포함해 제출처가 꽤 많기 때문에 처음부터 많이 발급 받아 두어야 합니다.

사망진단서 사용처

이 서류가 필요한 곳은 꽤 많기 때문에 해당하는 장소와 인원수 만큼 넉넉하게 발급 받아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10부 이상)

사망진단서 발급 어디서 할까?

보통 고인이 돌아가셨을 때 어떻게 돌아가셨냐에 따라 ‘사망진단서’ or ‘시체검안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사망한 경우 ‘사망진단서’를 발급 받지만 요양원이나 자택, 외부일 경우 ‘시체검안서’ 발급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에서는 발급 받을 수 없으며 사망한 장소에 따라 발급처가 약간씩 달라지게 됩니다.

발급 비용

진단서 발급 비용은 최소 1~2만원 정도가 발생하며 병원이나 기관에 따라 비용은 상이합니다. 보통 10부 정도를 넉넉하게 뽑아두기 때문에 10만원 정도는 발급 비용으로 생각해 두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필요 서류

고인의 직계 가족이 발급할 수 있는 서류이기 때문에 신분증과 가족임을 증명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준비한 뒤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신분증
  •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방법

사망진단서나 시체검안서는 고인의 진료를 직접 진찰하거나 검안한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등이 발급할 수 있으며 부득이하게 진료 의사가 발급해 줄 수 없을 때는 같은 병원의 다른 의사에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접수는 병원 원무가로 가시면 됩니다.

병원에서 임종사망 후 병원 원무과에서 수납 후 발급 가능
요양원에서 임종의사가 없는 요양원일 경우 외부에서 ‘검안의사’가 방문하여 고인 상태를 확인한 뒤 ‘시체검안서’로 발급 가능
자택에서 임종경찰에 연락하여 임종사실을 신고하고 검안의사를 불러 ‘시체검안서’ 발급 가능

함께 보면 좋은 내용

📍가족관계증명서 발급하기 >
📍자동차등록증 발급 방법 >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

사망진단서 발급 어디서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을 눌러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수: 145

이 게시물은 구독자의 반응이 좋은 글입니다. 함께 평가해 보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